씽유 - 대한민국 공모전의 중심

공공보건의료 무야~호
공공보건의 개념을 올바르게 적립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공공보건의료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있으나 그 중에서도 가정 방문 간호사가 공평성과 형평성이란 개념에 잘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공공보건의료 사례로 정하였습니다. 무한도전에서 방영한 알래스카에 사는 김상덕씨 찾기편에서 나온 무야~호를 패러디하여 환자의 댁을 방문하는 '가정 방문 간호사'와 알래스카처럼 병원에 자주 가기 힘든 '만성질환 고령 환자'를 유쾌하게 표현해 보았습니다. 기획 의도 : 올바른 공공보건의료 개념을 알수 있으며, 공감할만한 주제로 많은 사람들이 의료 이용에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공공 보건 의료 서비스에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함이 기획 의도입니다.


우리 사회의 든든한 파수꾼, 공공의료
공공의료는 우리에게 어떤 것일까요? 공공의료는 우리와 동떨어진 무언가일까요? 자세히 들여다본다면 우리 주변에 공공의료는 사회와 가정을 지켜주는 든든한 파수꾼 역할을 해준답니다. 저희가 만든 컨텐츠를 통해 하나하나의 사례를 들여다보며 공공의료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해본다면 좋겠습니다.

함께 생각해요. 공공보건의료 서울쥐와 시골쥐
먼저, 살고있는 지역에 따른 의료서비스 접근의 현실적 차이를 서울쥐와 시골쥐를 통해 그려보았다. 이는 우리나라 공공의료의 현실을 알리고, 나아가 공공의료의 발전의 필요성을 제고한다.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생각해보며, 지역에 따른 불균형을 해소하고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공공의료의 발전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웹툰을 제작하였다.


공공보건의료, 국민여러분께 요청드립니다
공공보건의료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국민이 직접 인식하고 참여하고 건의함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요청 형식의 문서로 제작함. 공공보건의료로 6행시를 지어, 직관적으로 공공보건의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인생백신'과 같이 '인생요청'으로 슬로건을 제작하여 기억하기 쉽도록 네이밍함. 공공보건의료/공공보건의료사업 등에 대한 정의와, 일반 국민이 보편적으로 이해하기 쉬운(실생활에 밀접한) 사항들을 법령에서 발췌하여 신뢰도를 높임.

공공보건의료! 직접만나보았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공공보건의료 관련 종사자들이 직접 겪고 느낀 공공보건의료에 관련한 다양한 고민들과 의견들을 인터뷰를 통해 나누면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이해하기 쉽게끔 생생하게 담아내었습니다


공공보건의료 200% 누리기
친구와 대화를 주고받는 채팅방을 활용하여 보다 쉽고 친근하게 공공보건의료에 대해 설명하고자 했다. 특히나 MZ세대에게 익숙한 '챗봇'의 기능을 차용하여 공공보건의료에 대해 잘 모르는 이들에게 차근차근 공공보건의료에 대해 설명하고 더 나아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많은 이용과 관심을 바라는 메세지도 함께 전달하고 있다.

COCO의 공공보건의료툰(ep.공공보건의료와 COVID-19)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코로나 대응을 통해 공공보건의료를 설명하고, 중요성에 대해 알리고자 함

소아 통합그룹재활 아이들 곁으로, 공공의료가 가까이
- 민간의료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미충족 재활분야를 공공병원이 수행 - 각 분야의 재활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진행하는 통합적 그룹재활 프로그램 모델 개발 및 운영 - 참여자들의 높은 만족도. 그러나 일부 아쉬움 및 문제점 발생 -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 지역사회로 찾아가는 그룹재활 추진 -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대상자의 물리적, 비용적 부담감 해소 - 공공의료는 지속적으로 민간의료가 담당하기 어려운 분야를 발굴, 희망하는 의료를 가까이에서 실천